대한민국의 영어교육 환경
영어교육의 필요성
학교 영어교육 및 초등학교 영어교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권장 어휘 수 | ||
---|---|---|
학교 및 학년 | 어휘 수 | |
초등학교 | 3~4학년 | 240단어 이내 |
5~6학년 | 260단어 이내 | |
초등 누계 | 500단어 이내 | |
중학교 | 1~3학년 | 1,250단어 이내 |
듣기/읽기 | 말하기/쓰기 |
---|---|
JET Kids 3,4급 JET Kids 1,2급 JET 초급(5,6급) |
JET SW 초급 |
듣기/읽기 | 말하기/쓰기 |
---|---|
JET 중급(3,4급) | JET SW 중급 |
듣기/읽기 | 말하기/쓰기 |
---|---|
JET 고급(1,2급) | JET SW 고급 |
※ 위의 표는 절대기준이 아닌 초등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각 학년별 영어학습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 학생의 학습수준, 학습기간에 따라 과목 및 급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습요소 | JET 추천응시급수 | 학습요소 | JET 추천 응시급수 |
---|---|---|---|---|---|---|
3~4학년 | 5~6학년 | |||||
Listening Comprehension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ㆍ알파벳, 낱말의 소리 ㆍ강세, 리듬, 억양 |
JET Kids JET초급 (5,6급) JET중급 (3,4급) |
ㆍ알파벳, 낱말의 소리 ㆍ강세, 리듬, 억양 |
JET중급 (3,4급) JET고급 (1,2급) |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ㆍ낱말, 어구, 문장 | ㆍ낱말, 어구, 문장 | |||
세부 정보 | 말이나 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ㆍ주변의 사람, 사물 | ㆍ주변의 사람, 사물 ㆍ일상생활 관련 주제 ㆍ그림, 도표 |
|||
중심 내용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 ㆍ줄거리 ㆍ목적 |
|||
맥락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 | ∙일의 순서 | |||
Reading Comprehension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ㆍ알파벳 대소문자 ㆍ낱말의 소리, 철자 |
ㆍ알파벳 대소문자 ㆍ낱말의 소리, 철자 ㆍ강세, 리듬, 억양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ㆍ낱말, 어구, 문장 | ㆍ낱말, 어구, 문장 | |||
세부 정보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 | ㆍ그림, 도표 ㆍ일상생활 관련 주제 |
|||
중심 내용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 | ㆍ줄거리 ㆍ목적 |
|||
맥락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 | - | |||
함축적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