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W

영어교육 환경과 영어교육 필요성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환경

  • ㆍ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 (*EFL)
  • ㆍ영어 사용 기회가 매우 제한적,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제반 필요
  • * EFL (외국어로서의 영어,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영어교육의 필요성

  • ㆍ영어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언어
  • ㆍ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
  • ㆍ글로벌 시대 및 지식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에 부응
  • ㆍ제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필수 역량 조건

학교 영어교육 및 초등학교 영어교과

  • ㆍ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세계인과 소통
  • ㆍ세계의 문화를 알고 우리문화를 세계로 확장시키기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필요
  • ㆍ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
  • ㆍ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중점

영어 학습 목표

JET 초ㆍ중등 영어능력평가 시험의 목표

  • "영어 의사소통능력 평가 영역 FOUR SKILLS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객관적 수준 진단 및 비교 → 향상 → 영어학습 방향 설정을 위한 초/중학생 영어능력 평가 도구"
  • ㆍ성취도 능력 평가 “학교 영어교과 과정의 전 범위 측정”
  • ㆍ나의 영어능력 수준 비교평가 “전국, 살고있는 지역, 같은 학년 등 점수 비교”
  • ㆍ상위 영어시험의 연계 평가 “중,고등학교 상위 영어교육 학습 및 시험 연계”
  • ㆍ공식 영어인증시험 응시 기회 제공

JET 초ㆍ중등 영어능력평가 시험의 역할

언어기능/언어구분 음성 언어 문자 언어 YBM 초ㆍ중학생 영어 4-SKILLS 평가
이해 기능 듣기 읽기 이해 기능 평가 JET - 듣기ㆍ읽기시험 시험일정
표현 기능 말하기 쓰기 표현 기능 평가 JET SW - 말하기ㆍ쓰기시험 시험일정

초ㆍ중등 영어교육 - JET 초ㆍ중등 영어능력평가 시험 평가 수준

구분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어휘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ㆍ초등학교 3∼4학년군:240 낱말 내외
ㆍ초등학교 5∼6학년군:260 낱말 내외 (누계:500 낱말)
ㆍ중학교 1∼3학년군:750 낱말 내외 (총계:1,250 낱말)

<학년별 성취도 평가 적용 과목>

초등학교 3~4학년
듣기/읽기 말하기/쓰기
JET Kids 3,4급
JET Kids 1,2급
JET 초급(5,6급)
JET SW 초급
초등학교 4~5학년
듣기/읽기 말하기/쓰기
JET 중급(3,4급) JET SW 중급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듣기/읽기 말하기/쓰기
JET 고급(1,2급) JET SW 고급

※ 위의 표는 절대기준이 아닌 초등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각 학년별 영어학습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 학생의 학습수준, 학습기간에 따라 과목 및 급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JET 초ㆍ중등 영어능력평가 시험 평가 영역(소재)

  • ㆍ일상생활과 친숙한 일반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응시자의 표준 수준에서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소재 선정
  • ㆍ응시자의 의사소통능력, 탐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선정
  1. 1. 개인 생활에 관한 내용
  2. 2. 가정생활과 의식주에 관한 내용
  3. 3.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에 관한 내용
  4. 4. 사회생활과 대인 관계에 관한 내용
  5. 5. 취미, 오락, 여행, 건강, 운동, 친구, 가족 등 여가 선용에 관한 내용
  6. 6. 동?식물 또는 계절, 날씨 등 자연 현상에 관한 내용
  7. 7. 공중도덕, 예절, 협력, 배려, 봉사, 책임감 등에 관한 내용
  8. 8. 문학, 예술 등 심미적 심성을 기르고 창의력,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는 내용
  9. 9. 진로 문제, 직업, 노동 등 개인 복지 증진에 관한 내용
  10. 10. 교통, 지리, 정보 통신, 우주, 해양, 탐험 등 일반교양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1. 11. 인문학, 사회 과학, 자연 과학, 예술 분야의 학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내용

평가요소 체계에 따른 JET SW 응시급수 추천

<말하기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습요소 JET Speaking추천 응시급수 학습요소 JET Speaking추천 응시급수
3~4학년 5~6학년
소리 소리를 따라 말한다. ㆍ알파벳, 낱말
ㆍ강세, 리듬, 억양
ㆍJET Speaking 초급 (Basic)

ㆍJET Speaking 중급(Intermediate)
ㆍ알파벳, 낱말
ㆍ강세, 리듬, 억양
ㆍJET Speaking 중급 (Intermediate)

ㆍJET Speaking 고급 (Advanced)
어휘 및 문장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ㆍ낱말, 어구, 문장 ㆍ낱말, 어구, 문장
담화 의미를 전달한다. ㆍ자기소개
ㆍ지시, 설명
ㆍ자기소개
ㆍ지시, 설명
ㆍ주변 사람, 사물
ㆍ주변 위치, 장소
의미를 교환한다. ㆍ인사
ㆍ일상생활 관련 주제
ㆍ인사
ㆍ일상생활 관련 주제
ㆍ그림, 도표
ㆍ경험, 계획

<쓰기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습요소 JET Writing 추천 응시급수 학습요소 JET Writing 추천 응시급수
3~4학년 5~6학년
철자 알파벳을 쓴다. ㆍ알파벳 대소문자 ㆍJET Writing 초급 (Basic)

ㆍJET Writing 중급(Intermediate)
ㆍ알파벳 대소문자 ㆍJET Writing 중급 (Intermediate)

ㆍJET Writing 고급 (Advanced)
어휘 및 어구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ㆍ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ㆍ실물, 그림
ㆍ구두로 익힌 낱말, 어구
ㆍ실물, 그림
문장 문장을 쓴다. - ㆍ문장부호
ㆍ구두로 익힌 문장
작문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ㆍ초대, 감사, 축하 글

시험 구성 확인하기

JET Speaking 성취 기준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말하기 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문화와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ㆍ알파벳과 낱말의 소리를 듣고 따라 말할 수 있다.
  • ㆍ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
  • ㆍ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ㆍ한 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 ㆍ한 두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 ㆍ쉽고 간단한 인사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 ㆍ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추천시험 및 응시급수

JET Speaking 초급(Basic)
또는
JET Speaking 중급(Intermediate)

초등학교 5~6학년

초등 3∼4학년에서 익힌 말하기 의사소통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며,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른 언어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ㆍ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ㆍ주변 사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할 수 있다.
  • ㆍ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 ㆍ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 ㆍ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ㆍ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ㆍ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추천시험 및 응시급수

JET Speaking 중급(Intermediate)
또는
JET Speaking 고급(Advanced)

Level Description 온라인 샘플테스트